대부분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 몇개쯤은 가지고 계실겁니다.

매월 일정금액을 부담해야 하지만 반드시 필요할때 보험금 수령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험을 어렵게 유지를 하다가 실제로 수령 받아야 할 타이밍을 놓쳐서 찾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것을 바로 ‘숨은 보험금’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숨은 보험금 찾기 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

보험사가 소유한 휴먼보험금이 약 8천억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 생명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지난 2017년부터 운영되어 왔고 3조 3197억원 정도의 금액이 주인을 찾아갔지만 여전히 어려움이 있으며 찾지 못한 이유는 권리자가 보유사실을 알지 못함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서는 보험금 조회만 가능하지만 추후 환급신청까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종류

✔휴먼보험금

지급 사유 발생일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완성 되었지만 보험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의미하며 소멸시효가 이미 완성된 상태기 때문에 보험회사에 귀속되지만 본인이 직접 확인이 된다면 계약자에게 환급 해줍니다.

✔중도보험금

계약기간 중 특정기간 혹은 일정 조건을 만족할때 지급되는것으로 일정한 나이가 되면 지급되는 보험금액, 건강진단자금 등이 있다고 합니다.

✔ 만기보험금

만기가 지난 이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

숨은 보험금 찾는방법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365일 24시간 언제든 가능하며 중요한점은 ‘무료’ 입니다.

아래 이미지에 나와있는것처럼 별도 회원가입없이 공동인증서나 아이핀 등을 통해 본인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의하실점은 만 14세 미만 신청자의 보험금 찾기 같은 경우 법정대리인이 협회에 방문해서 동의 이후 신청해야 진행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주민등록 전산망 정보를 통해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중에 있으며 지난 22년 8월부터 안내우편이 발송 되었습니다.

화면 하단에 보시면 ‘미청구 보험금, 휴먼보험금 조회결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100만원 소액대출

정리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위와 같은 보험금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기 때문에 참고 하세요.

이상으로 숨은 보험금 찾기와 관련된 내용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Categorized in: